본문 바로가기

서구민이 직접 구정에 참여하고 정책을 제안합니다.

서구가 묻습니다

우리들의 서구

2021 서구마을정책총회

톡! 톡! 튀는 마을활동가 육성은 지원과 공감에서 시작된다.

작성일 2021-09-23 11:42조회수 608
서구마을정책총회 제안 기본정보를 제공하는 표입니다. 제안인,카테고리,등록일,연락처,내용,관련 사이트,첨부파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안인 송**
카테고리주제 2 : 중간지원조직과 마을활동가의 역량을 강화하고
내용제안배경
중간지원조직과 마을활동가의 역량 강화를 위한 방안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일정한 경력을 갖춘 전문가들의 참여, 육성 방안 강구와 사업 참여기회 확대 및 획기적인 지원방안과 연속성이 요구되는 사업에 대한 중장기적인 지원방안 강구

제안내용
마을공동체 활동은 단지 폐쇄적 공동체를 만들 목적이 아니라, 공동체적 관계와 문화의 사회적 확산에 있다는 점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마을공동체 활동은 이런 현장 활동가들을 보다 많이 양성화는 것이 중요함을 잊지 않아야 한다.

따라서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공모사업에 있어서도 단지 사업만이 아닌, 일정한 활동 경력을 가진 활동가들이 자신들의 활동을 성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다시금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는 것이 포함되는 것이 필요하다. 즉, 사업 그 자체가 아닌 개인 또는 집단적 성찰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성찰은 마을공동체 활동에 참여하는 자신의 모습 전반을 돌아보고 그것이 자기 삶에 있어서 어떤 영향과 의미를 주었는지 또한 앞으로 자신의 활동 방향 등에 대해 조용히 돌아보고 각오를 되새기는 등의 기회를 의미한다.

아울러 마을활동가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방법으로 전문가들의 반복적 교육과 워크샵 및 선진지 벤치마킹 등을 통해서 새로운 분야를 구상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방법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다양한 지원예산(사업별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으로 주민공모사업을 통하여 공동체의 사업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지원사업의 법적근거로 ⌜광주광역시 서구 마을만들기 지원 조례⌟에 근거하고 있으며, 세부적으로는 지방재정법 광주광역시 서구 지방보조금관리조례 및 지침에 적용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예산과 절차에 집중하는 경직적 행정이라는 비판과 함께 일회성 예산지원으로 사업의 연속성 문제가 제기되기도 하고 있다.

단 년도 사업의 무한 반복 마을공동체 사업은 마을공동체를 형성하고 참여자들의 역량과 영향력을 높여 나가는 과정을 통해 질적 발전을 도모하는 목적으로 이루어 진다. 그런데 이런 과정이 짧은 기간 내에 일정한 가시적 성과를 보일 수 밖에 없다는 점에서 단 년도 사업 중심으로 이뤄지는 공모사업과 충돌할 것으로 보인다.

자치계획도 단 년도 사업 중심이라는 점에서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그것은 예산의 지원이 한 해에 사용하도록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은 단 년도 사업만이 아니라, 중장기적 계획을 갖고 추진하는 사업들이 포함될 수 있도록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기대효과
다양한 전문가들의 참여유도
중장기사업추진으로 마을 숙원사업 해소
우리 동네는 우리가 만들어 간다는 자부심 고취
연락처 010-****-****
관련 사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