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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지원

희망복지지원단 개요

복합적 욕구를 가진 대상자에게 통합사례관리를 제공하고, 지역 내 자원 및 방문형 서비스사업을 총괄·관리함으로써 지역단위 통합서비스 제공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전담조직

목표

  • 민관협력을 통합 지역단위 통합적 서비스제공체계를 구축·운영함으로써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 및 지역주민의 복지체감도 향상
  •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 등 빈곤층의 탈빈곤∙빈곤예방을 주요 목표로 하되, 전체 지역주민의 다양한 복지수요에도 능동적 대응

업무 수행체계

  • (대상자 발굴) 동 주민센터와 각 부서, 지역주민 및 관련 기관에서 발굴된 대상자에 대해 동 주민센터에서 초기상담 실시
  • (통합사례관리 실시) 희망복지지원단을 중심으로 동 주민센터,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지역 내 서비스제공기관과의 연계 및 협력을 통해 대상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
  • (자원관리 등) 희망복지지원단이 중심적으로 수행하되, 동 주민센터, 지역사회복지협의체, 지역 내 관련 기관과의 연계 및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

희망복지지원단 주요업무

통합사례관리사업

  • (중점 사업대상)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탈빈곤·자활 지원 가능 가구(기초생활수급자 중 특히 신규 수급자, 기초수급 탈락자 등), 차상위 빈곤가구. 특히, 긴급지원 대상가구 및 국민기초생활수급자격 탈락 가구 중 통합사례관리를 통해 빈곤예방 지원 가능 가구
희망복지지원단 주요업무 중 통합사례관리사업

자원관리

  • 지역사회 공식·비공식 자원 발굴·관리 총괄
  • 자원조사 및 자원개발을 통해 희망복지지원단 및 동 통합사례관리의 효과적 지원
  • 지역자원에 대한 지속적인 현행화로 지역내 주민 및 관련 기관에 정보 공유
  • 나눔 문화 활성화 등 지역사회 자원개발 기획·실천

동 복지사업 지원·관리

  • 초기상담 및 종합정도 안내
  • 통합사례관리 사업 및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지원·점검·독려
  • 동 자원개발 및 관리 지원
  • 복지대상자 모니터링 지원
  • 지역 내 사례관리 사업 간 연계 실행

공공무분 사례관리 사업 연계·협력 체계 운영

  • 동 게이트웨이 및 희망복지지원단 코디네이터 강화
  • 아동통합보호(동-희망복지지원단-드림스타트)
  • 보건·복지연계(의료급여-방문건강-정신건강-복지)
  • 방문형서비스연계(동-방문건강-노인돌봄기본)
  • 자활-정신건강연계(자활사례관리-중독-정신건강

방문형서비스사업 협력 체계도

정신건강사례관리:정신건강사례관리 의뢰,통합사례회의 참석요청,의뢰대상자종결통보/중독사례관리:중독사례관리의뢰,의뢰대상자 종결통보/의료급여 사례관리:공동사례관리,통합사례회의참석요청/드림스타트:아동사례관리의뢰,의뢰대상자종결통보,가구원사례관리의뢰,의뢰대상자 종결통보/자활사례관리:서비스연계/읍면동 복지전담팀:종결,고난도사례<->서비스 의뢰및 회신:방문건강관리, 노인돌봄기본서비스

서구청 희망복지지원단 문의처

복지정책과

  • 통합사례관리팀 : 062) 360-7950, 7175, 7109
  • 보건복지부 콜센터 : 129
  • 동 주민센터 : 사회복지담당
힘이 되어드리겠습니다. 희망복지지원단
희망복지지원단이란?
  • 경제적, 의료적, 정서적으로 복합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는 대상자에게 복지 뿐만 아니라 보건, 교육, 주거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맞춤형으로 제공해 문제가 해결 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는 시군구 전담조직입니다.
어떤사람이 도움을 받을 수 있나요?
  • 가족해체, 경제적 기능상실 등으로 위기상황에 처해 긴급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가구
  • 장기적으로 지역사회의 보호를 필요로 하는 가구에게 도움을 드립니다.
어떻게 신청하면 되나요?
  • 도움을 필요로 하는 주민이 직접 신청하시거나, 어려운 상황에 처한 가구를 알고 계신 친족, 이웃주문이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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