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 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분야별정보

사회적기업 (Social Enterprise)의 개념

사회적기업이란 영리기업과 비영리기업의 중간 형태로,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재화·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조직)을 말함 「사회적기업 육성법」에서는 사회적기업을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 또는 일자리를 제공하여 지역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등의 사회적 목적을 추구하면서 재화 및 서비스의 생산·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으로서 고용노동부 장관의 인증을 받은 기관으로 정의하고 있음 영리기업이 주주나 소유자를 위해 이윤을 추구하는 것과는 달리, 사회적기업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사회적 목적을 조직의 주된 목적으로 추구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


사회적기업 영역은 사회적 가치 창출(전통적 비영리 기관, 수익창출 활동을 하는 비영리기관, 사회적책임 기업), 경제적 가치 창출(사회적책임 활동을 하는 기업, 전통적 기업)이 있다.

사회적기업의 유형

  • 일자리제공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
  • 사회서비스제공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
  • 지역사회공헌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지역사회에 공헌
  • 혼합형 :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과 사회서비스 제공이 혼합
  • 기타형 : 사회적 목적의 실현여부를 계량화하여 판단하기 곤란한 경우

사회적기업의 의의

  • 지속가능한 일자리 제공 취약 계층을 노동시장으로 통합
    보람되고 좋은 일자리 확대
  • 지역사회 활성화 지역사회 통합
    사회적투자확충을 통한 지역경제 발전
  • 사회서비스 확충 새로운 공공서비스 수요 충족
    공공서비스 혁신
  • 윤리적 시장 확산 기업의 사회공헌과 윤리적 경영문화 확산
    착한 소비 문화 조성

콘텐츠 정보책임자

  • 담당부서 일자리청년지원과 사회적경제
  • 연락처 062-360-7166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