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안내

인사말

독서와 문화가 함께하는 서구통합도서관 홈페이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책이 사람을 만든다’라는 말이 있듯이, 아무리 시대가 바뀌고 세월이 흘러도 책 만큼 사람의 마음과 영혼을 살찌우게 하는 것도 없을 것입니다. 때문에 우리 구에서는 공공도서관의 확충과 내실있는 운영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지난 2000년 개관한 서구 공공도서관은 북스타트 운동을 비롯하여 어린이 도서실(꿈시루), 여성 독서대학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민들의 생활문화 공간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하였습니다.

또한, 서구 어린이생태학습도서관은 2008년에 전국에서 처음으로 문을 연 어린이 전용 생태학습도서관으로서 3만여권의 다양하고도 방대한 도서와 생태기획 전시회를 비롯한 생태 연못, 야생화단지 등 차별화된 생태학습 공간이 꾸며져 있어 자연을 벗삼아 책과 가까워 질 수 있는 매력적인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2015년 3월 개관한 서구 상록도서관은 200석의 열람석과 2만여권의 책 그리고 통합도서정보화시스템 등을 갖춘 구립도서관으로 지식정보 사회를 이끄는 우리 구의 대표 도서관으로 발돋음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디지털자료실과 정보화실 그리고 점자도서와 다문화도서 등을 구비한 상록도서관은 독서뿐만 아니라 평생학습의 장으로서의 제 역할을 다하게 될 것이며, 인문학 교실과 북카페, 어르신 자서전 쓰기 등 이색적인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민들의 소통의 장이자 문화 향유의 공간으로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아무쪼록 우리 구 공공도서관이 지역의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 책과 함께 큰 꿈을 키워가는 배움의 산실이 되기를 바라며, 의향, 민주ㆍ인권도시 광주의 정신을 이끄는 평생학습의 장이자 문화향유의 공간으로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감사합니다.

광주광역시 서구청장 서 대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