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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 신청

  • 장애인등록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에 신분증을 지참하여 장애등록신청서에 의하여 신청한다.
  • 장애인 등록은 본인이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다만 18세 미만의 아동, 중증장애인 등 본인이 등록신청을 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보호자가 신청을 대행할 수 있다.

장애진단의뢰(동주민센터→해당의료기관)

  • 담당공무원이 장애판정시기 부합여부, 장애의 종류 및 기준에 해당되는지를 판단하여 장애등급판정지침 해당자에 한해 의료기관 검진의뢰

장애진단 결과에 대한 확인 후 장애인등록증의 발급

등록 신청

  • 장애인등록을 하고자 하는 사람은 주소지 관할 동주민센터에 신분증을 지참하여 장애등록신청서에 의하여 신청한다.
  • 장애인 등록은 본인이 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다만 18세 미만의 아동, 중증장애인 등 본인이 등록신청을 하기 어려운 경우에는 보호자가 신청을 대행할 수 있다.

장애인 등록절차 보완

  • 장애인 등록신청을 하는 본인이 의료기관에서 장애진단 후 신청서에 “장애진단서”와 관련서류를 첨부(진단의뢰서 절차를 사전 이행한 것으로 간주)하여 신청하는 경우에도 장애인 등록을 처리할 수 있다.
  • 이 경우 신청인이 장애정도심사제도 대상인 경우에는 관련서류를 모두 확인한 후 신청을 접수하고, 보완이 필요한 경우 관련서류 보완을 안내하여야 한다.
  • 장애진단서는 진단서 발급일로부터 1개월 이내를 기준으로 한다.
    • 장애인 등록신청자는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장애진단을 받고, 의료기관은 장애진단서에 간인 및 조작금지의 처리를 하여 훼손되지 않도록 발급하여야 한다.
    • 기존 장애인 등록절차와 보완된 절차를 병행하여 등록 업무를 시행

장애진단 비용

  • 본인부담이 원칙이나 기초생활 수급대상자로서 신규 등록장애인인 경우 장애진단 비용을 지원기준비용내에서 지원
  • 기준비용
    • 지적·자폐성·정신장애 : 4만원, 기타장애 : 1만 5천원
    • 장애인 본인 부담금은 의료보호나, 보험으로 처리되지 않음
장애인 서비스 연계지원안내

『장애인서비스 연계지원』이란..?

  • 장애등록심사를 마친 장애인에게 국민연금공단의 전문상담사가 상담을 통해 필요한 서비스를 확인하고, 대상자가 활용할 수 있는 장애인복지 서비스를 안내하거나 복지기관의 서비스이용을 연계하는 제도

지원 및 상담분야

  • 장애인연금, 장애수당 등 소득보장을 위한 복지급여 상담
  • 세제감면(전기료, T.V수신료, 통신료 등) 생활비 경감 서비스제공
  • 재활・의료・보호 관련시설 및 프로그램 안내・연계
  • 특수교육, 보육, 주거환경 개선, 일자리 등 상담 및 정보제공
  • 기타 사회참여 및 여가문화 등 삶의 질 향상관련 상담

서비스 참여신청

  • 신청대상 : 신규등록 장애인 및 기존등록 장애인 중 희망자
  • 세제감면(전기료, T.V수신료, 통신료 등) 생활비 경감 서비스제공
  • 신청 및 방법 : 국민연금공단 장애인지원센터 (전화 ☏ 062-958-2151~2 또는 방문상담)
    • 전화로 상담신청을 하면 장애인복지를 전문적으로 상담・안내하는 국민연금 복 플래너가 상담일정을 예약하는 등 서비스 제공